Board Structural & Molecular Biology Lab.

  • Board
  • News

[동아일보] CJ제일제당, 경북대와 플라스틱 자연분해 효소 공동 개발 추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회 작성일 22-06-17 11:07

본문

 CJ제일제당이 경북대학교와 손잡고 플라스틱을 생물학적으로 분해하는 효소를 개발한다.


CJ제일제당은 경기도 수원 CJ블로썸파크에서 경북대와 플라스틱 고효율 분해효소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엔 경북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학내 벤처)인 자이엔도 참여했다.

CJ제일제당과 경북대·자이엔은 페트(PET) 소재를 분해하는 고효율 효소를 개량·생산하고, 플라스틱 분해 및 원료물질 정제공정도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은 보유하고 있는 미생물 발효 기술과 연구개발 인프라에 경북대·자이엔의 플라스틱 분해 효소 연구개발 노하우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CJ제일제당은 플라스틱 재활용 방식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기계적 재활용을 대체할 수 있는 생물학적 재활용 기술을 토대로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생물학적 재활용 기술은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에너지 소모가 비교적 적고, 재활용된 소재의 품질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나 학계의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도 검토한다.

황윤일 바이오사업부문 대표는 “이번 협업은 플라스틱 재활용 방식의 패러다임을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며 “플라스틱 자연분해 효소 개발을 비롯해 ESG 관점의 신사업 발굴과 육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Copyright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